기술사의 시험은 크게 3 단계로 이루어집니다.

  • 필기시험
  • 경력심사
  • 면접시험


필기시험
필기시험은 총 4교시로 이루어지며, 각 교시 당 100분의 시간이 주어진다. 1교시는 단답형이며, 나머지는 주관식 논술형으로 출제됩니다. 각 교시 당 100점 만점으로 총 240점 이상 취즉 시에 합격하고, 각 교시별 과락은 없다. 

경력심사
필기시험 합격한 자에 한하여 응시 자격에 합당한 경력인지를 심사한다. 수검자가  제출한 경력증명서 내용을 근간으로 응시 종목에서 요구하는 경우 제출 경력연수를 100%  인정하고, 유사할 경우 80%, 그외 관련 경력을 50% 인정하고 있다. 

만약 자신이 응시하고자 하는 분야의 경력이 의심스러울 때는 한국 산업인력 관리공단 검정부에서 1차 확인해 보는 것도 현명한 방법이다. 필기시험에 한벽한 자라도 경력 심사에서 통과되지 못하면 필기시험 합격 자체가 무효된다.


면접시험
면접위원은 대학교수 2인과 기술사 1인 이상이 수험생 한 사람을 상대로 면접을 시행한다. 시험 시간은 일인당 15분~ 30분 이내로 한다. 면접시험의 목적은 기술사로서 갖추어야 할 인간 됨됨이를 살펴본 후 실무 경력사항 등에 대한 기술적 사항을 점검합니다. 따라서 용모, 표현혁, 태도, 전문지식 수준, 향후 사회 공헌도 등을 종합적으로 관찰한다. 

불합격의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으나 기술사로서 기본적으로 각추어야 할 인격과 품위애 하자가 있거나 응시 경력과 실무 내용이 심사위원의 기준에 미흡한 경우가 대부분이다. 예를 들자면 정장을 하지 않고 평상복 차림을 하고 가는 경우에 실패률이 높다.

면접은 필기시험 합격 후 2년 동안 응시 가능하다.








http://www.gisulsa.org/gisulsa_top_php/board.php?board=specials&command=body&no=23

ㅇㄹ

ㅇㄹ

ㅁㄹ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