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마케팅의 개요
마케팅은 고객이 무엇을 원하는 지 (Needs)를 알아내는 것이다. 기업은 고객의 필요 (Needs)를 만족시켜주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한다. 마케팅은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켜주기위한 상품 기획은 마케팅의 주요 기능 중 하나이다. 



  • Needs
    고객의 필요를 충족시켜 주는 것
    예) 고객이 갈증을 느낌 

  • Wants
    고객의 필요를 충족시켜줄 구체적인 대상
    예) 갈증을 해결할 물 또는 음료수

  • Demands
    고객의 구매력이 뒷받침된 필요
    예) 값싼 물을 사거나 비싼 '2%가 부족할 때' 음료수를 사거나



마케팅의 정의 (미국 마케팅 학회)

소비자, 고객, 파트너, 사회 전체를 위한 가치를 크게 늘리는 제공물 (Offering)의 창조,소통,전달,교환에 관한 활동, 제도 및 절차의 집합


The activity, set of institutions, and process of creating, communicating, delivering, and exchanging offerings that have value for customers, clients. partners, and society at large 



전통적인 마케팅의 정의는 "기업의 생존을 위한 교환 활동"으로 기업의 관점에서 정의되었다면, 현대의 마케팅은 소비자로 관점이 전환되었다.



마케팅의 정의 (한국 마케팅 학회)

조직이나 개인이 자신의 목적을 달성시키는 교환을 창출하고 유지할 수있도록 시장을 정의하고 관리하는 과정




마케팅의 정의 (Peter Drucker)

고객을 잘 이해하여 제품이나 서비스가 그들의 욕구를 적절히 충족시킴으로써 자발적인 구매가 이루어지도록 하는 것




2. 마케팅믹스 - 4P, 7P


마케팅 믹스 (Marketing Mix)의 개요

일정한 환경조건과 일정 시점내에서 여러 가지 형태의 마케팅 수단을 경영자가 적절하게 결합하여 사용하는 전략을 의미한다. 마케팅 믹스는 1960년 E.제롬 메카시 교수가 처음 소개할 때는 4P로 카테코리를 나누어 설명하였다. 


마케팅 전략 도출 시 사용하는 기본 툴은 4P이다. 






4P는 Product (제품), Price (가격), Place (유통 채널), Promotion (프로모션)으로 구성되어 마케팅 전략을 짤 때 도움을 준다. 

  • Product (상품)
    제품 또는 서비스와 직접적으로 연관된 외부적 또는 내부적 요소를 포함
    기능, 브랜드, 패키징, 서비스를 포함
    유지보수 서비스 (A/S) 도 포함


  • Price (가격)
    제품과 서비스를 이용하는 데 소비자가 부담해야 하는 가격
    제품 생산하는 과정에 들어가는 생산원가, 유통비용, 판매수수료 등까지 고려
    번들링, 패키징, 소비자가 등을 포함


  • Place (장소)
    제품이 소비되는 오프라인 또는 온라인의 장소
    파트너사, 재고, 배송과정을 포함


  • Promotion (프로모션)
    제품 홍보
    제품과 서비스가 소비자에게 전달되는 과정에 대한 전략, 기획, 내용, 컨텐츠를 포함


마케팅 믹스는 기존 4P가 눈에 보이지 않는 무형의 제품인 서비스를 분석하기에 충분하지 않아서 1980년 대 미국 Bernard Booms, Mary Bitner)가 정리한 개념으로 7P를 재구성하였다. 

  • Physical Evidence (물리적 환경)
    서비스나 제품을 보이도록 하는 모든 요소들
    기업의 슬로선, 매장의 컨셉, 테마, 가난, 내부 장식 등
    업체와 소비자가 상호 작용하면서 이루어지는 모든 것


  • Process (과정)
    서비스 구매 후 과정 / 서비스 생산부터 소비자 전달까지
    서비스 과정에 소비자가 참여하므로 과정 자체가 상품의 품질을 결정


  • People (인적 요소)
    제품과 소비자의 인식에 영향을 주는 모든 사람
    소비자의 지인, 추천인, 매장의 직원, 매장안의 고객 등
    고객에게 제품이나 서비스가 전달되는 과정의 모든 인적 요소를 포함 


마케팅 믹스를 모르더라도 우리는 이 모든 것을 이용하여 업무를 진행한다. 가격이 없는 제품이 없고, 사람이 사용하지 않는 제품은 없다. 제품이나 서비스는 반드시 유통 프로세스가 존재하고 판매하는 장소가 있다. 홍보를 위해 인쇄물이나 인터넷 페이지, 사진 한 장은 모두 가지고 있다.




3. 마케팅 전략


마케팅 전략

시장 환경 변화에 대응하여 고객에게 가치를 제공하여 경쟁우위를 확보함으로써 마케팅 목표를 달성하는 과정


마케팅 전략 프로세스

마케팅 전략을 세울 때는 아래와 같은 순서로 고민한다. 







마치며

마케팅 전략은 기업 외부및 내부 환경을 분석하고 시장 세분화 전략을 마련한 후 마케팅믹스를 어떻게 할 것인가입니다. 어떻게 잘 팔것인가로 귀결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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