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하며

STEEP 또는 PESTEL을 이용하여 거시적인 외부 환경을 분석하였다면, 이제는 미시적 환경을 분석하기 위해 사업 역량 및 경쟁환경을 분석해 보자



1. 시장 환경 분석

시장 환경 분석은 다음의 단계를 거친다.

  • 기업 또는 사업부의 현재 시장 상황을 정확하게 이해
  • 고객을 분석하고
  • 경쟁자를 분석하고
  • 자사에 대한 명확한 분석과 시장 트렌드를 바탕으로
  • 효과적 마케팅 전략을 수립
  • 3C (Customer, Competitor, Company) 분석
  • SWOT, BCG, Industry Structure 분석 등을 활용


2. SWOT 분석
경영전략에서 설명된 기법으로 아래 글을 참조


SWOT 분석 사례 - Ben & Jerry's
Ben & Jerry's 는 미국의 아이스크림 제조회사로 영국-네덜란드 기업인 유니레버의 자회사이다. 사람중심 경영으로 유명하다. 



이 기업의 SWOT 분석을 살펴보자 




  • Strengths (강점)
    - Prestigious, Well-known brand name among US consumers.
      미국 고객들에게  잘 알려진 일류 브랜드 네임


    - 40 percent share of the US super premium ice cream market
       미국 슈퍼 프리미엄 아이스크림 시장의 40% 시장 점유

    - Can complement Unilever's existing ice cream brands
       유니레버의 기존 아이스크림 브랜드를 보완한다.


    - Widely recognised for its social responsibility actions 
       사회적 책임 경영에 대한 폭넓은 인지도


  • Weakness (약점)
    - Danger that B&J's social responsibility actions may add costs, reduce focus on core business
       밴 앤 제리의 사회적 책임 경영은 비용을 늘리고 핵심 비지니스에 집중력을 약화시키는 위험

    - Need for experienced managers to help growth
       성장을 돕기 위한 숙련된 관리자이 필요

    - Flat sales and profits in recent years
       최근 정체된 매출과 이익


  • Opportunities(기회)
    - Growing demand for quality ice cream in overseas markets
       해외 시장에서 품질보장된 아이스크림에 대한 수요 증가

    - Increasing US demand for frozen yogurt and other low-fat desserts
       냉동 요거트와 저지장 디저트에 대한 미국 수요 증가

    - Success of many US firms in extending successful brand in one product category to others
       하나의 제품 브랜드에서 다른 제품으로 성공적인 브랜드 확장을 한 많은 미국 기업의 성공

  • Threats (위협)
    - Consumer concern with fatty desserts; B&J customers are the type who read new government-ordered nutritional labels
       지방이 많은 디저트에 대한 고객의 근심 ; 밴 앤 제이 고객들은 새로운 정부의 영양 표시 라벨을 읽는 사람들임

    - Competes with giant Pillsbury and its Haagen-Dazs brand
       대기업인 필버리의 하겐다즈 브랜드와 경쟁

    - International downturns increase the risks for B&J in European and Asian markets.
       세계적인 침체는 유럽과 아시아 마켓에서 밴앤 제이의 위험을 증가시킨다.



3. Michael Porter의 산업 분석



4. The BCG 분석
경영전략에서 설명된 기법으로 아래 글을 참조





5. GE 분석 (General Electronics Matrix Analysis)


GE 분석의 개요

BCG 분석의 단점은 시장 상황을 시장 점유율과 산업 성장율이라는 단지 두 가지 기준으로만 평가하는 것이였다. GE분석은 다양한 측정요인을 사용한다. 


기업은 비지니스 강점과 산업의 매력도을 만들어 평가한다. 물론, 주관적이긴 하나 다양한 요인을 구체적으로 평가 시도한다. 


  • 시장 매력도
    총 시장 규모, 연간 시장 성장율, 수익성, 경쟁구조, 기술적 필요조건, 환경에의 의한 영향 법률적 환경

  • 사업부 평가 요인
    사업부의 규모, 성장 추세, 상표 이미지, 마케팅 능력, 유통망, 생산 능률, 연구개발, 인적 자원




GE 매트릭스 상세
각 구역은 다음과 같은 의미를 지닌다.




  • 프리미엄
    성장을 위해 최대한 투자 및 세계적인 다각화 유도
    완만한 단기 수익을 수용하는 전략도 필요


  • 선택적
    성장을 위해 선택된 부문에 집중 투자
    강점을 적용할 새로운 부문을 찾는 전략이 필요


  • 보호 / 재집중
    수익을 위해 선택적 투자, 매력적인 부문에 재집중
    수확 또는 퇴출 시점을 파악

  • 도전
    성장을 위한 투자 
    취약점을 회피하고 약점을 보완하는 전략


  • 프라임
    시장 세분화와 취약점에 대한 상황 계획을 수립


  • 구조조
    불필요한 투자를 중지


  • 기회관망 (고)
    수익을 위해 선택적 투자
    시장 유지 및 전문화 추구
    인수 합병을 통한 감정 극대화 


  • 기회관망 (중)
    현금 흐름을 보존하거나 촉진
    판매기회를 극대화하는 전략을 구사


  • 수확 또는 퇴출
    시장에서 퇴출하거나 생산 라인을 축소
    현대 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한 시점을 결정






GE 메트릭스 상에 사업단위를 설정하기 

원의 면적은  시장의 크기를 나타내고, 부체꼴 부분은  시장 점유율이며, 화살표는 각 사업에 대한 목표설정입이다. 




각각의 위치를 결정하기 위한 가중치는 아래와 같이 전문가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설정한다. 







6. SWOT 분석 사례 - Starbucks



SWOT 분석


 

  Good

  Bad

 Internal

 브랜드 인지도

 커피와 함께 문화를 판다

 좋은 입지 조건

 높은 고객의 충성도

 전세계에 걸친 일관된 맛 (투샷)

 정규직 직원

 중저가 원두로 인한 품질 저하

 좋은 입지 조건으로 인한 높은 가격

 매장이 중복되어 매장 당 매출 하락

 

 External

 동남아 및 중국에서 고급 이미지

 새로운 브랜드의 제품 등장으로 차별성 부족




스타벅스가 창조한 고객 가치

스타벅스의 커피를 마시는 고객이 느끼는 가치는 무엇인지를 생각해 보자

  • 개인의 기호에 맞게 만들어주는 커스터마이징 음료
  • 단순히 커피를 파는 것에서 문화를 파는 기업
  • 바리스타 제도를 통해 고급 커피 이미지 
  • 명품을 즐기는 가치


스타벅스가 경쟁환경 속에서 요구되는 마케팅 전략

  • 모바일 앱을 통한 고객 만족 유도
    맞춤형 커피를 주문, 불필요한 대기 시간 감소
    고객의 건강을 위한 음료 

  • 사회적 역할과 책임의 확대

  • 문화와 공연을 함께 
    안락한 의자 확대
    청년들을 위한 플래폼으로서의 역할

  • 고급 이미지를 확대하기 위한 리저브 매장 확대


실제 스타벅스가 하고 있는 일

버거킹과 스타벅스와 함께 맥도날드 추격






술을 함께 파는 스타벅스 매장








믹스커피





스타벅스 리저브






참고자료
http://mbanote2.tistory.com/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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