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하며

거시적 미시적 환경 분석에 있어서 최근 마케팅 환경의 변화를 파악할 필요가 있다. 여기에서는 최근의 변화들을 위주로 정리한다.



1. 국내 유통시장의 변화

국내 유통시장에 큰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 전통적 유통업태의 성장 정체 및 쇄태
  • 가치추구에 바탕을 둔 Value retailers의 성장
  • 유통 채널 및 업태의 다양화
  • 복합쇼핑몰의 확산
  • PB 상품 및 가격 인하 제품 출시 증대
  • 인터넷 유통, 모바일 유통과 Social Commerce의 성장
  • 옴니채널과 IoT, O2O 서비스의 확산
  • 정보 기술의 활용 (고객 정보 Big Data, LBS, 스마트폰 앱)
  • 저탄소 녹색성장, 친환경 이슈
  • 정부의 규제와 동반성장의 사회적 이슈 - 지속적 쟁점화 



2. 새로운 고객의 등장

정보 IT 기술의 발달, 인구 구조의변화, 그리고 사고 방식의 변화로 인해 새로운 형태 고객 계층이 형성되고 있다. 

  • 돈은 많으나 시간이 없는 고객의 증가 
    경제활동으로 인해 소비할 시간은 적으나 부를 축적한 이들의 등장

시간

 돈 많음

 돈 적음

 시간 많음

 기존 소비층

기존 소비층

 시간 적음

 새로운 소비층

기존 소비층 


  • 해외 직구족의 등장
    국내를 넘어 가격이 저렴하다면 지구 반대편에서 온라인을 통해 구매


3. 무점포 쇼핑의 증가

PC 기반의 온라인 거래는 이미 정체되고 모바일 유통이 급성장하여 유통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 카탈로그 쇼핑
  • TV 홈쇼핑
  • 데스크탑 커머스
  • 모바일 커머스



4. 아마존과 월마트의 비교

새로운 시대의 온라인 쇼핑의 최강자 아마존과 기존 대형 마트 시장의 자존심 월마트의 성장 추이를 비교해 보면 미래를 가늠할 수 있다.


아마존과 월마트의 주가를 비교해보자





5. 새로운 쇼핑 기간


블랙 프라이데이 (11월 마지막 금요일)

유래는 흑자는 검은색으로 적자는 붉은 색으로 장부에 적는 습관이 있었다. 항상 적자를 보던 기업들이 이날 만큼은 흑자를 본다는 의미로 블랙 프라이데이라고 불렀습니다. 2017년 블랙프라이데이 기간 한국은 다이슨 청소기를 가장 많이 주문하였다.



광군제 (매년 11월 11일)

중국판 블랙 프라이데이로 불리는 중국의 광군제 (독신자의 날) 할인행사이다. 알리바바가 처음 시작한 행사로 하루동안 약 143억불의 매출을 이루었다. 



프라임 데이 (매년 7월 15일)

아마존은 자사의 프라임 회언들을 대상으로 프라임 행사를 개최한다. 아마존은 블랙 프라이데이와 같은 규모의 할인행사를 쇼핑 비수기인 여름에도 하여 고객의 충성도를 유지하고 싶었기 때문이다.



6. 쇼셜 커머스


쇼셜커머스

쇼셜 미디어와 온라인 미디어를 활용하는 전자 상거래의 일종

전통적인 시장은 기업이 광고하고 소비자가 구매하는 패턴이였으나 쇼셜 커머스는 소비자가 광고하고 소비자가 구매하는 패턴 






구루폰 (Groupon)

구루폰은 쇼셜 커머스의 원조로 2007년 미국에 설립되었으며, 구글은 60억달러를 제시하였으나 거절하였다.




한국이 대표적 쇼셜 커머스

티몬, 쿠팡, 위메프

제살깍기 마케팅으로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여 빠른 매출 성장 주도







7. SST (Self Service Technology) 기술의 정장


SST (Self Service Technology)

고객이 점포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직원의 도움없이 직접 고객이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가능하는 기술

기존의 면대면 서비스 상호작용을 새로운 형태로 전환시키는 중


예) 은행에서 현금 인출을 제공하는 ATM 기기

      비행기 발권 (Self Check-In)







예) 마트의 셀프 계산대 





8. 초연결 사회와 IoT 확산에 따른 시장 환경의 변화


시장에 새로운 소비 트랜드가 등장하고 있다. 

  • ICT와 모바일 기술의 확산으로 인한 기업과 소비자의 변화

  • Showrooming, Webrooming, O2O, Mobile 쇼핑의 확산

  • IoT 와 정보 기술의 활용
     - 고객 서비스, 매장 운영 (Beacon, Smart mirror), 고객 분석, 거래 방식의 진화

  • 스마트 홈, 스마트 카, 옴니-채널, 스마트 헬쓰의 등장
  • 유통 시장
     - 온오프라인 복합 유통 채널 + 스마트 모바일 + 뉴 미디어 

  • 가상현실 (Virtual Reality)와 증강현실 (Augmented Reality)의 호라용

  • 소비자 구매 행동 및 고객 체험 환경의 변화



9. 옴니채널 환경에서 소비자 행동의 변화


옴니채널 (Omni-Channel)
전통적인 오프라인 환경과 온라인 및 모바일 환경이 융합된 새로운 유통 경로

다양한 정보 기술과 VR, AR 및 IoT를 기반으로 소비자와의 스마트한 상호작용 속에서 상거래

O2O, IoT, Virtual Shopping, Beacon, LBS


예) Dash (디지털 화폐)의 등장

예) 드론



사례 - 비콘 (Beacon)
비콘은 블루투스 4.0 기반의 프로토콜을 사용해 주변에 있는 기기들에게 신호를 전달하는 장치

저전력 무선 통신으로 NFC와 달리 50~ 100 m 까지도 커버 가능하나 전파 간섭으로 10m 정도를 한계


예) 맴버십 앱을 설치한 휴대폰에 매장 가까이 접근하면 자동으로 쿠폰이나 매장정보를 표시

      2015년 부터 각 통신사들이 문학 야구장 , 마산 야구장 등에 설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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